• 회원가입
  • 로그인
  • 구글아이디로 로그인

[basic] C# - Variable (변수)

2,044  
목차
  1. C# 변수 종류
  2. C# 변수 선언 (생성)
  3. 그외 자료형 변수
  4. 변수 출력
  5. 여러 변수 연산 후 변수에 할당
  6. 동일 자료형 여러 변수 선언
  7. C# 변수 식별자 (= 변수명 작성 규칙)
  8. 상수

 

C# 변수 종류

 

변수 : 값 저장하는 컨테이너.

※ 엄밀히 말하면, 값이 실제 저장된 메모리 위치를 가리키는 지칭자.

 


※ C#에는 다양한 자료형 변수 존재함.

※ C# 자료형에서 더 자세히 설명 예정.

 

string

문자열. (예) "Hz"  

※ 큰따옴표로 묶음.

※ Java와 달리 첫 글자도 소문자로 기재.


int

정수. (예) 123, -123 ※ 소수점 없는 숫자.


float

부동소수. (=실수) (예) -19.99, -19.99 ※ 부동 소수점 숫자.

※ 10진수 7자리 저장에 충분.

 

double

부동소수. (=실수) (예) -19.99, -19.99 ※ 부동 소수점 숫자.

※ 10진수 15자리 저장에 충분.

 

char

단일문자. (예) 'H', 'z'  

※ 작은따옴표로 묶음.


bool

참거짓. (예) true, false 

 

 

C# 변수 선언 (생성)

 

type varName = value;

 


PS. 

 

type

자료형. (예) int

 

varName

변수명. (예) num

 

=

할당연산자. 값을 변수에 할당.

 

value

변수에 담을 값. (예) 3

 


[예제1] 변수 선언과 동시에 값을 할당.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 = 3;

      Console.WriteLine(num);

     }

  }

}

 

결과값: 3


[예제2] 변수 먼저 선언 후, 나중에 값을 할당.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

      num = 3;

      Console.WriteLine(num);

     }

  }

}

 

결과값: 3


[예제3] 변수 값을 수정하려면, 새 값을 변수에 할당.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 = 3;

      num = 4;

      Console.WriteLine(num);

     }

  }

}

 

결과값: 4

 

그외 자료형 변수

 

int a = 3; // 정수형

double b = 4.56;  // 부동소수 double형

char c = 'A'; // 단일문자

string d = "Hz";  // 문자열

bool e = true; // 참거짓

 

※ C# 자료형에서 더 자세히 설명.


[예제] string 자료형 변수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hz = "Homzzang.com";

      Console.WriteLine(hz);  

     }

  }

}


결과값: Homzzang.com 

 

변수 출력

 

Console.WriteLine() 메서드 - 줄바꿈  후 출력. 

Console.Write() 메서드 - 옆으로 출력.

 

※ + 연산자 기능

① 문자열 + 문자열 : 문자열 연결.

② 숫자 + 숫자 : 덧셈

③ 문자열 + 숫자 : 에러 발생.

 


[예제1]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hz = "Homzzang.com";

      Console.WriteLine("홈짱닷컴 " + hz);

    }

  }

}

 

결과값: 홈짱닷컴 Homzzang.com


[예제2] '문자열 + 문자열' 경우, 두 문자열을 연결.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ko = "홈짱닷컴 ";

      string en = "Homzzang.com";

      string hz = ko + en;

      Console.WriteLine(hz);

    }

  }

}

 

결과값: 홈짱닷컴 Homzzang.com


[예제3] '숫자 + 숫자' 경우, 덧셈 연산자로 작동.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x = 3;

      int y = 4;

      int sum = x + y;

      Console.WriteLine(sum); // 7

    }

  }

}


결과값: 7

 

 

여러 변수 연산 후 변수에 할당

 

변수와 변수 합산하려면, + 연산자 이용.

 


[예제]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x = 3;

      int y = 4;

      int sum = x + y; // 7

      Console.WriteLine(sum);

     }

  }

}

 

결과값: 7

 

동일 자료형 여러 변수 선언

 

맨 앞에만 변수 자료형 지정 후, 쉼표로 연결.

 


[예제]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x = 3, y = 4, z = 5;

      Console.WriteLine(x + y + z);

    }

  }

}


결과값: 7

 

C# 변수 식별자 (= 변수명 작성 규칙)

 

모든 C# 변수는 고유 이름 (= 식별자)으로 식별돼야 함.

되도록이면, 해당 변수가 무슨 의미인지 직관적인게 좋음.

(예) 회원 나이 경우,  a 보다는 mb_age 사용 권장.

 


[예제]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mb_age = 60; // Good  (∵ 직관적)

      int m = 60; // bad (∵ 허용되나, 비직관적)      

      Console.WriteLine(mb_age); // 60

      Console.WriteLine(m); // 60

    }

  }

}



PS. 변수명 (= 고유 식별자) 작성 일반 규칙.


1. 

사용 가능한  글자 종류.

글자(letters) : 영어, 한글, 일본어 등 문자. 

숫자(digits) : 0~9까지 숫자.

밑줄기호(underscores) : _ (※ 여러 개 사용 가능.)

 

2. 

글자(letters)나 _로 시작해야 함.

숫자 시작 불가.

 

3. 

영어 경우, 소문자(lowercase letter)로 시작 권장. 

대문자로 시작해도 되긴 되나, 되도록 소문자 사용.

공백 포함 불가.

 

4. 

대소문자 구분.

즉, "myHz"와 "myhz"는 다른 변수로 취급.

 

5. 

C# 예약어 (예: int, double 등)는 사용 불가.

 

 

상수

 

1.

타인이 값을 함부로 변경 못 하게 하려면,

자료형 앞에 const 키워드 추가해 상수 만듦.

 

2.

상수는 값을 변경할 수 없으며 읽기 전용임.

 

3.

상수는 선언할 때 반드시 값도 지정해야 함.

상수 먼저 선언 후 나중에 값 지정 시 에러남.

 

※ (O)

const float PI = 3.14f;

 

※ (X)

const float PI;

PI = 3.14f;

 

 

PS.

C++ 경우, const 키워드 사용해 상수 선언.

Java 경우, final 키워드 사용해 상수 선언.


[예제1] 상수 값 변경 시도 시, 에러 발생.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t int age = 10;

      age = 20; // 에러 유발.

      Console.WriteLine(age);

    }

  }

}


결과값: 에러 발생.


[예제2] 변화지 않는 성격 갖는 값은 상수로 지정.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t int second = 60; // 1분당 초

      const float PI = 3.14f; // 원주율

      Console.WriteLine(second);

      Console.WriteLine(PI);      

    }

  }

}

 

결과값:

60

3.14 

주의: 3.14f 처럼, 뒤에 f 붙여야 에러 안 남.


[예제3] 상수 정의 클래스

 

using System;

static class Constants

{

    public const double Pi = 3.14159; // 원주율

    public const int SpeedOfLight = 300000; // km/1sec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

    {

        Console.WriteLine(Constants.Pi);

        Console.WriteLine(Constants.SpeedOfLight);

    }

}

 

결과값: 

3.14159

300000

주의: C#에서는 #define 지시자로는 상수 정의 불가.



분류 제목
basic C# - Home (입문) - 추천 링크
basic C# - Intro (소개) - 용도・특징
basic C# - Start (시작) - Visual Studio Community 설치/실행/세팅
basic C# - Syntax (구문)
basic C# - Output (출력)
basic C# - New Lines (줄바꿈)
basic C# - Comment (주석)
basic C# - Variable (변수)
basic C# - User Input (사용자 입력)
basic C# - Data Type (데이터 타입) - 자료형 (종류 + 변환)
basic C# - Operator (연산자)
basic C# - String (문자열)
basic C# - Math (수학)
basic C# - Boolean (참거짓)
basic C# - If ... Else - (이프 조건문)
basic C# - Switch (스위치 조건문)
basic C# - While Loop (와일 반복문)
basic C# - For Loop (포 반복문)
basic C# - Break/Continue (브레이크/컨티뉴) 키워드 - 반복문 빠져나가기 / 특정 조건 건너띄기
basic C# - Arrays (배열)
1/2
목록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Since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