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 변수 종류
C++ 변수 선언 (생성)
그외 자료형 변수
변수 출력
여러 변수 연산 후 변수에 할당
동일 자료형 여러 변수 선언
C++ 변수 식별자 (= 변수명 작성 규칙)
상수
C++ 변수 종류
변수 : 값 저장하는 컨테이너.
※ 엄밀히 말하면, 값이 실제 저장된 메모리 위치를 가리키는 지칭자.
※ C++에는 다양한 자료형 변수 존재함.
※ C++ 자료형 에서 더 자세히 설명 예정.
string
문자열. (예) "Hz"
※ 큰따옴표 로 묶음.
※ Java와 달리 첫 글자도 소문자로 기재.
int
정수. (예) 123, -123 ※ 소수점 없는 숫자.
float
부동소수. (=실수) (예) -19.99, -19.99 ※ 부동 소수점 숫자.
※ 10진수 7자리 저장에 충분.
double
부동소수. (=실수) (예) -19.99, -19.99 ※ 부동 소수점 숫자.
※ 10진수 15자리 저장에 충분.
char
단일문자. (예) 'H', 'z'
※ 작은따옴표 로 묶음.
bool
참거짓. (예) true, false
C++ 변수 선언 (생성)
type varName = value ;
PS.
type
자료형. (예) int
varName
변수명. (예) num
=
할당연산자. 값을 변수에 할당.
value
변수에 담을 값. (예) 3
[예제1] 변수 선언과 동시에 값을 할당.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um = 3;
cout << num ;
return 0;
}
결과값: 3
[예제2] 변수 먼저 선언 후, 나중에 값을 할당.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um;
num = 3;
cout << num ;
return 0;
}
결과값: 3
[예제3] 변수 값을 수정하려면, 새 값을 변수에 할당.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um = 3;
num = 4;
cout << num ; // 4
return 0;
}
결과값: 4
그외 자료형 변수
int a = 3; // 정수형
double b = 4.56; // 부동소수 double형
char c = 'A'; // 단일문자
string d = "Hz"; // 문자열
bool e = true; // 참거짓
※ C++ 자료형 에서 더 자세히 설명.
변수 출력
cout (시아웃) 객체와 << 연산자 함께 사용.
※ 변수와 문자열 결합 : << 연산자 이용함.
[예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open = 2012;
cout << "Homzzang.com " << open << "년 오픈.";
return 0;
}
결과값: Homzzang.com 2012년 오픈.
여러 변수 연산 후 변수에 할당
변수와 변수 합산하려면, + 연산자 이용.
[예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x = 3;
int y = 4;
int sum = x + y; // 7
cout << sum;
return 0;
}
결과값: 7
동일 자료형 여러 변수 선언
맨 앞에만 변수 자료형 지정 후, 쉼표 로 연결.
[예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x = 3, y = 4, z = 5;
cout << x + y + z;
return 0;
}
C++ 변수 식별자 (= 변수명 작성 규칙)
모든 C++ 변수는 고유 이름 (= 식별자) 으로 식별돼야 함.
되도록이면, 해당 변수가 무슨 의미인지 직관적인게 좋음 .
(예) 회원 나이 경우, a 보다는 mbAge 사용 권장.
[예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mb_age = 60; // Good (∵ 직관적)
int m = 60; // bad (∵ 허용되나, 비직관적)
cout << mb_age << "\n";
cout << m;
return 0;
}
PS. 변수명 (= 고유 식별자) 작성 일반 규칙.
1.
사용 가능한 글자 종류.
글자(letters) : 영어, 한글, 일본어 등 문자.
숫자(digits) : 0~ 9 까지 숫자.
밑줄기호(underscores) : _ (※ 여러 개 사용 가능.)
2.
글자(letters)나 _로 시작해야 함.
숫자 시작 불가.
3.
영어 경우, 소문자(lowercase letter)로 시작 권장.
대문자로 시작해도 되긴 되나, 되도록 소문자 사용.
공백 포함 불가.
4.
대소문자 구분 .
즉, "myHz"와 "myhz"는 다른 변수로 취급.
5.
C++ 예약어 (예: int, boolean 등)는 사용 불가.
상수
1.
타인이 값을 함부로 변경 못 하게 하려면,
자료형 앞에 const 키워드 추가해 상수 만듦.
2.
상수는 값을 변경할 수 없으며 읽기 전용임.
PS.
Java 경우, final 키워드 사용해 상수 선언.
[예제1] 상수 값 변경 시도 시, 에러 발생.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nst int age = 10;
age = 20;
cout << age;
return 0;
}
결과값: 에러 발생.
[예제2] 변화지 않는 성격 갖는 값은 상수로 지정.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nst int second = 60; // 1분당 초
const float PI = 3.14; // 원주율
cout << second << "\n";
cout << PI;
return 0;
}
결과값:
60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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