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 변수 종류
C# 변수 선언 (생성)
그외 자료형 변수
변수 출력
여러 변수 연산 후 변수에 할당
동일 자료형 여러 변수 선언
C# 변수 식별자 (= 변수명 작성 규칙)
상수
C# 변수 종류
변수 : 값 저장하는 컨테이너.
※ 엄밀히 말하면, 값이 실제 저장된 메모리 위치를 가리키는 지칭자.
※ C#에는 다양한 자료형 변수 존재함.
※ C# 자료형 에서 더 자세히 설명 예정.
string
문자열. (예) "Hz"
※ 큰따옴표 로 묶음.
※ Java와 달리 첫 글자도 소문자로 기재.
int
정수. (예) 123, -123 ※ 소수점 없는 숫자.
float
부동소수. (=실수) (예) -19.99, -19.99 ※ 부동 소수점 숫자.
※ 10진수 7자리 저장에 충분.
double
부동소수. (=실수) (예) -19.99, -19.99 ※ 부동 소수점 숫자.
※ 10진수 15자리 저장에 충분.
char
단일문자. (예) 'H', 'z'
※ 작은따옴표 로 묶음.
bool
참거짓. (예) true, false
C# 변수 선언 (생성)
type varName = value ;
PS.
type
자료형. (예) int
varName
변수명. (예) num
=
할당연산자. 값을 변수에 할당.
value
변수에 담을 값. (예) 3
[예제1] 변수 선언과 동시에 값을 할당.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 = 3;
Console.WriteLine(num );
}
}
}
결과값: 3
[예제2] 변수 먼저 선언 후, 나중에 값을 할당.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
num = 3;
Console.WriteLine(num );
}
}
}
결과값: 3
[예제3] 변수 값을 수정하려면, 새 값을 변수에 할당.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 = 3;
num = 4;
Console.WriteLine(num );
}
}
}
결과값: 4
그외 자료형 변수
int a = 3; // 정수형
double b = 4.56; // 부동소수 double형
char c = 'A'; // 단일문자
string d = "Hz"; // 문자열
bool e = true; // 참거짓
※ C# 자료형 에서 더 자세히 설명.
[예제] string 자료형 변수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hz = "Homzzang.com";
Console.WriteLine(hz );
}
}
}
결과값: Homzzang.com
변수 출력
Console.WriteLine() 메서드 - 줄바꿈 후 출력.
Console.Write() 메서드 - 옆으로 출력.
※ + 연산자 기능
① 문자열 + 문자열 : 문자열 연결.
② 숫자 + 숫자 : 덧셈
③ 문자열 + 숫자 : 에러 발생.
[예제1]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hz = "Homzzang.com";
Console.WriteLine("홈짱닷컴 " + hz) ;
}
}
}
결과값: 홈짱닷컴 Homzzang.com
[예제2] '문자열 + 문자열' 경우, 두 문자열을 연결.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ko = "홈짱닷컴 ";
string en = "Homzzang.com";
string hz = ko + en;
Console.WriteLine(hz);
}
}
}
결과값: 홈짱닷컴 Homzzang.com
[예제3] '숫자 + 숫자' 경우, 덧셈 연산자로 작동.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x = 3;
int y = 4;
int sum = x + y;
Console.WriteLine(sum); // 7
}
}
}
결과값: 7
여러 변수 연산 후 변수에 할당
변수와 변수 합산하려면, + 연산자 이용.
[예제]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x = 3;
int y = 4;
int sum = x + y; // 7
Console.WriteLine(sum );
}
}
}
결과값: 7
동일 자료형 여러 변수 선언
맨 앞에만 변수 자료형 지정 후, 쉼표 로 연결.
[예제]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x = 3, y = 4, z = 5;
Console.WriteLine(x + y + z );
}
}
}
결과값: 7
C# 변수 식별자 (= 변수명 작성 규칙)
모든 C# 변수는 고유 이름 (= 식별자) 으로 식별돼야 함.
되도록이면, 해당 변수가 무슨 의미인지 직관적인게 좋음 .
(예) 회원 나이 경우, a 보다는 mb_age 사용 권장.
[예제]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mb_age = 60; // Good (∵ 직관적)
int m = 60; // bad (∵ 허용되나, 비직관적)
Console.WriteLine(mb_age ); // 60
Console.WriteLine(m ); // 60
}
}
}
PS. 변수명 (= 고유 식별자) 작성 일반 규칙.
1.
사용 가능한 글자 종류.
글자(letters) : 영어, 한글, 일본어 등 문자.
숫자(digits) : 0~ 9 까지 숫자.
밑줄기호(underscores) : _ (※ 여러 개 사용 가능.)
2.
글자(letters)나 _로 시작해야 함.
숫자 시작 불가.
3.
영어 경우, 소문자(lowercase letter)로 시작 권장.
대문자로 시작해도 되긴 되나, 되도록 소문자 사용.
공백 포함 불가.
4.
대소문자 구분 .
즉, "myHz"와 "myhz"는 다른 변수로 취급.
5.
C# 예약어 (예: int, double 등)는 사용 불가.
상수
1.
타인이 값을 함부로 변경 못 하게 하려면,
자료형 앞에 const 키워드 추가해 상수 만듦.
2.
상수는 값을 변경할 수 없으며 읽기 전용임.
3.
상수는 선언할 때 반드시 값도 지정해야 함.
상수 먼저 선언 후 나중에 값 지정 시 에러남.
※ (O)
const float PI = 3.14f;
※ (X)
const float PI;
PI = 3.14f;
PS.
C++ 경우, const 키워드 사용해 상수 선언.
Java 경우, final 키워드 사용해 상수 선언.
[예제1] 상수 값 변경 시도 시, 에러 발생.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t int age = 10;
age = 20; // 에러 유발.
Console.WriteLine(age);
}
}
}
결과값: 에러 발생.
[예제2] 변화지 않는 성격 갖는 값은 상수로 지정.
using System;
namespace Homzza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t int second = 60; // 1분당 초
const float PI = 3.14f; // 원주율
Console.WriteLine(second);
Console.WriteLine(PI);
}
}
}
결과값:
60
3.14
주의: 3.14f 처럼, 뒤에 f 붙여야 에러 안 남.
[예제3] 상수 정의 클래스
using System;
static class Constants
{
public const double Pi = 3.14159; // 원주율
public const int SpeedOfLight = 300000; // km/1sec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
{
Console.WriteLine(Constants.Pi );
Console.WriteLine(Constants.SpeedOfLight );
}
}
결과값:
3.14159
300000
주의: C#에서는 #define 지시자로는 상수 정의 불가.
주소 복사
랜덤 이동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