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로그인
  • 구글아이디로 로그인

[class] C# - OOP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1,466  
목차
  1. C# OOP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2. C# 클래스/객체 정의

 

C# OOP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C#은 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스타일의 프로그래밍 언어.

 

PS. 배경지식

※ 프로그램 : 작업 효율성 위해, 명령과 순서를 쓴 문서.

※ 프로그래밍 : 프로그램을 작성.

※ 프로그래밍 방법: 절차적 프로그래밍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절차적 프로그래밍 : 데이터 처리 절차 및 함수 작성 중심.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데이터와 메서드 갖는 객체 생성 중심.

※ JavaScriptPHPPython 등도 최근엔 OOP 스타일이 대세.

※ Java, C++ 역시 OOP 스타일 프로그래밍 언어.

 


[OOP 장점]

  1. 더 빠르고 쉽게 실행 가능.
  2. 프로그램에 대한 명확한 구조 제공.
  3. 코드 간결화 (DRY)에 유리해, 유지 보수 용이.
  4. 앱 개발에 필요한 코드와 시간 단축. 

 

PS.

DRY (Don't Repeat Yourself) 원칙 : 

앱 공통 코어를 따로 추출해 한 곳에 구현 후, 

필요할 때 불러와 재사용해 코드 반복 회피함.

 

C# 클래스/객체 정의

 

Classes (클래스)

객체 만드는 템플릿 (= 기본틀). (예) 붕어빵 기계 

※ 변수 (= 속성)・메서드 포함.

 

Objects (객체) 

클래스로 찍어낸 인스턴스 (= 예제) (예) 각종 붕어빵.

※ 객체는 클래스의 모든 변수(=속성)・메서드를 상속.

 


[예제]

 

과일 (Class) // 사과, 배, 바나나 (Object)

차 (Class) // 그랜저, 아반테, 쏘나타 (Object)

 


PS.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5원칙

https://slenderankle.tistory.com/162



분류 제목
class C# - OOP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class C# - Class (클래스) / Object (객체)
class C# - Class Members (클래스 멤버) - 속성(=필드), 메서드
class C# - Constructors (생성자)
class C# - Access Modifiers (접근 수정자)
class C# - Encapsulation (캡슐화) ※ Getter (게터) / Setter (세터)
class C# - Inheritance (상속)
class C# - Polymorphism (다형성)
class C# - Abstraction (추상화)
class C# - interface (인터페이스) ★
class C# - enums (이넘) - 상수 열거형 클래스
class C# - Files (파일) - 파일생성/파일읽기/파일쓰기
class C# - Exceptions (= Try...Catch..) - 에러 제어
목록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Since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