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유형 지정은 캐스팅 (= 자료형 변환)으로 수행 가능. 파이썬은 객체지향언어라, 클래스로 자료형 정의. 파이썬에서 캐스팅 (= 자료형 변환)은 생성자 함수 사용. int() (정수/부동소수/문자열 → 정수) 변경. ※ 부동소수 경우, round down 방식으로 정수 생성. (예: 2.8을 2로 변경) float() (정수/부동소수/문자열 → 부동소수) 변경. str() (문자열/정수/부동소수/그외데이터유형 → 문자열) 변경. [정수형] x = int(1) # 1 y = int(2.8) # 2 z = int("3") # 3 [부동소수형] x = float(1) # 1.0 y = float(2.3) # 2.3 z = float("4") # 4.0 w = float("5.6") # 5.6 [문자열형] x = str("s1") # s1 y = str(2) # 2 z = str(3.0) # 3.0
int()
(정수/부동소수/문자열 → 정수) 변경.
※ 부동소수 경우, round down 방식으로 정수 생성. (예: 2.8을 2로 변경)
float()
(정수/부동소수/문자열 → 부동소수) 변경.
str()
(문자열/정수/부동소수/그외데이터유형 → 문자열) 변경.
[정수형]
x = int(1) # 1
y = int(2.8) # 2
z = int("3") # 3
[부동소수형]
x = float(1) # 1.0
y = float(2.3) # 2.3
z = float("4") # 4.0
w = float("5.6") # 5.6
[문자열형]
x = str("s1") # s1
y = str(2) # 2
z = str(3.0) # 3.0
PS. print(변수명) 명령어로 변수 출력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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