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A
  • 회원가입
  • 로그인

[web] 인바운드 트래픽 (inbound traffic), 아웃바운드 트래픽 (outbound traffic) 의미

인바운드 트래픽 (inbound traffic) : 서버로 들어오는 트래픽 (= 운영자의 홈피 파일 업로드 + 사용자의 글 그림 동영상 업로드)

아웃바운드 트래픽 (outbound traffic) : 서버에서 나가는 트래픽 (= 운영자의 홈피 파일 다운 + 사용자의 글 그림 동영상 다운)


인바운드 트래픽 (inbound traffic) - 외부에서 가상서버 내부로 데이터가 유입될 때 발생하는 트래픽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가 웹사이트에 접속했을 경우 클라이언트의 접속정보가 가상서버내의 DB에 저장된다거나 클라이언트가 웹사이트에서 어떠한 정보가 필요하여 가상서버에 요청데이터를 보냈을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ftp나 웹사이트 첨부파일 등으로 가상서버내로 파일을 전송하여 저장하는 것도 인바운드 트래픽이 발생됩니다.



아웃바운드 트래픽 (outbound traffic) - 반대로, 가상서버 내에서 외부로 데이터가 전송되었을 때의 트래픽

아웃바운드의 경우 클라이언트가 웹사이트에서 어떤 정보를 요청하였을 때 해당 정보에 대한 데이터를 다시 클라이언트로 전송시 발생된 트래픽이라고 볼 수 있고, 또한 ftp나 웹사이트에서 클라이언트PC로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경우에도 아웃바운드 트래픽이 발생합니다.




위의 예들은 일부분으로 간략히 답변드린 것이며, 실제 인바운드/아웃바운드 트래픽이 발생되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관련 부분에 대해 더 자세한 자료가 필요하시다면 네이버나 구글 등에서 검색하여 정보를 습득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카페24 영자 님




카페24의

[나의서비스관리 > 사용량 모니터링]에서 일별전송량보기의 트래픽은 아웃바운드에 대한 트래픽용량을 나타냅니다.

회원님의 경우 인바운드 트래픽은 어느 정도 발생하고 있으나, 아웃바운드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별전송량보기는 트래픽용량이 MB단위로 표시하기  때문에 발생 트래픽이 MB이하로 미미할 경우 0으로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에서 MRTG그래프에 아웃바운드에 대한 트래픽이 발생했을 경우와 비교하여 일별트래픽이 표시되는지 수시로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MRTG에서는 아웃바운드가 발생했는데, 일별트래픽보기에서는 계속 0으로 표시된다면 다시한번 확인요청을 주시기 바랍니다.



MRTG (Multi Router Traffic Grapher : 라우터의 트래픽을 모니터링하는 툴. (실시간의 트래픽 정보를 보여주는 그래프)

라우터 (router) :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중계해주는 장치 (임의의 외부 네트워크와 내부 네트워크를 연결시켜주는 장치)

코딩 공부는 「홈짱닷컴」에서...

방문자 수

오늘 267
어제 2,443
최대 2,543
이달 53,124
전체 1,114,840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Since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