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천트 (Merchant) 광고주 (=광고를 제휴사에 의뢰하는 사람) 어필리에이트 (Affiliate) 게시자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광고 코드를 본인의 홈페이지에 게시해 돈을 버는 사람) 유저 (User) 사용자 (= 게시자의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문객)
CPA (클릭당 행동 Cost Per Action)
회원가입, 설문조사, 이벤트 참여 등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이 발생했을 때, 게시자에게 수수료를 지급하는 모델
CPS (판매당 비용 Cost Per Sale)
광고주의 상품 구매시, 해당 상품 판매에 대한 수익의 일부를 게시자에게 수수료로 지급하는 모델
(예) 링크프라이스
CPC (클릭당 비용 Cost Per Click)
머천트(Merchant)의 광고를 클릭시 클릭당 어필리에이트(Affiliate)에게 수수료로 지급하는 모델 (예) 구글 애드센스, 리얼클릭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식 ) 광고주 입장 = 비용/클릭수 게시자 입장 = 수익/클릭수 ※ 광고주 비용에서 구글 같은 중계 회사가 수수료를 뗀 나머지 금액이 게시자의 수익이 됨
CPM (천뷰당 비용 Cost Per Mill)
광고주의 광고가 사용자에게 1,000회 노출되는데 드는 비용을 게시자에게 광고비로 지급하는 모델 (Mill: 1,000을 뜻함)
CPT (시간당 비용 Cost Per Time) (예) 리더스타임
사용자에게 광고를 클릭 후 머문 시간에 비례해 광고주가 게시에게 광고비를로 지급하는 모델
PPI(소프트웨어 설치당 과금 Pay Per Install) 소프트웨어 설치 시 수익발생
CPI (앱 설치당 과금 Cost Per Install) 광고상품에 해당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된 기기 수에 따라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
구글 애드센스 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할 광고 용어
CPC (클릭당비용 Cost Per Click) ※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음.
① CPC(클릭당비용)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짐.
② CPC = 수익 / 1클릭
③ CPC = 0.2달러 / 1클릭 = 0.2 달러
CTR (페이지뷰당 클릭률 Click Through Rate)
① 광고 노출 횟수에 따른 클릭 횟수 비율
② CTR = (클릭 횟수 / 페이지뷰) X 100
③ 예제: CTR = (클릭10회 / 페이지뷰 1000회) X 100 = 1%
RPM (1,000회 노출당 수익 Revenue Per Mille)
①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1,000회 노출이 발생할 때 예상되는 수입.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님)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
②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③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 즉, (0.15 / 25) * 1,000 = 6달러
45,000회의 광고 노출에서 180달러의 수입이 예상되면 광고 RPM은 4달러. 즉, (180/45,000) * 1000 = 4달러
1. 채팅창 헤드에서 접속자 확인2. 닉네임 클릭해 1:1 채팅 가능 3. 닉네임 클릭해 귓속말 가능 4. 닉네임 클릭해 호출하기 가능 5. 우하단 클릭해 환경 설정 가능 6. 의뢰글 작성 후 의뢰 상담 가능 7. 질문글 작성 후 질문 상담 가능8. 채팅방에 개인정보 입력 금지9. 채팅방에 광고 욕설 비방 금지